발레의 흐름: 신고전주의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를 잇는 다리
조지발란신의 노력으로 독자적인 양식을 보임
일반적인 신고전주의 예술 : 18세기 말 ~ 18세기 초
순수하되 명확하고 강직한 선, 균형과 조화, 안정과 형식미의 존중
발레의 신고전주의는 일반적인 신고전주의와 다르게 해석
인체의
Ⅱ. 본론
1. 발레의 개념
1) 발레의 어원
발레라는 용어는 ‘춤을 추다’라는 이탈리아어 ballare에서 유래하였고 ballare는 무도장(ball room)에서 춤에 관한 말 ballo에서 유래 하였다. 발라테 (ballat)는 13세기와 14세기에 투스카니에서 춤과 함께 불리던 노래였다. 추조이는 르네상스 후엽에 메디치의 제후들
줄거리를 설명하는 것이 고전발레라면 현대에 이르러 발레씨어터는 안무자가 이야기하고 싶은 장면을 크게 강조하는 안무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면 [춘향전]의 줄거리를 모두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변학도의 못된 소행을 중심으로 다른 부분을 덧붙여 연출하는 것이다. 베자르는 토털-씨어터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발레단에 의해 상연된 후 유럽에서도 자주 상연된다.
또 이 발레음악을 작곡자 자신이 편곡한 같은 이름의 2종의 관현악모음곡도 있으며 그 중 제1모음곡이 특히 유명하다. 제1모음곡은 3부(3악장)로 되었는데, 제1부는 경쾌한 작은 서곡, 제2부는 개성적 무곡으로 〈행진곡〉 〈별사탕의 춤〉 등의 6곡
발레단에 의해 상연된 후 유럽에서도 자주 상연됨
한국에서는 1948년 서울발레단에 의하여 초연됨
제1부는 경쾌한 작은 서곡, 제2부는 개성적 무곡으로
〈행진곡〉 〈별 사탕의 춤〉 등의 6곡, 3부는 〈꽃의 왈츠>
영국 로열 발레단
1931년 '발레 뤼스' 출신의 니네뜨 드 발르와가 릴리
Ⅰ. 서론
4세기 이태리에서 왕실 사교춤으로 탄생된 발레가 16세기 프랑스로 옳겨간다. 17세기 프랑스를 통치했던 루이 14세는 스스로가 유명한 발레 무용수였다고 한다. 그는 극장을 만들고 왕립음악 무용 아카데미를 만들어 발레가 발전하는 기틀을 세운다. 루이 14세 이후 발레에 큰 변화를 가져온
발레나 현대무용이 지녔던 정치적 의미는 무용의 새로운 성격을 조명해 준다.
정치적 환경의 변화가 예술계 전체에 직접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은 사실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정부의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한 그들의 무관심 속에서 예술 보호론자 들은 소외당할 수 있게 된다.
무용은 오래 전부터 여러 가지 사회적 혹은 문화적, 정치적 요소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 왔다.
19세기 초반 유럽에서 낭만주의 사상이 만개 되었을 때는, 하늘을 나는 듯한 우아하고 낭만적인 로맨틱 발레가 탄생했고, 20세기 초 산업화되는 사회의 분위기에 맞춰, 현대무용이 자유롭고 순수한 움직임
발레예술을 일으킨 많은 연예와 중세에 종교의 보호아래 행해졌던 페스티벌과 기적극 및 극장적인 많은 연기들이 르네상스시대 연기의 기틀이 되었다.
영국의 헨리 8세는 1510년에 당시에 유행하던 로빈훗에 대한 설화에 근거를 둔 정교한 가면극을 상연하였다. 그리고 1518년 바티칸에서도 르네상사의